CES2020에서 비비빅닷컴 서비스를 선보인 브랜뉴테크(사진=브랜뉴테크)
CES2020에서 비비빅닷컴 서비스를 선보인 브랜뉴테크(사진=브랜뉴테크)

 

[더블유스타트업 김수진 기자] 얼핏 아이스크림을 떠오르게 하는 비비빅(VIVIVIK)닷컴은 (주)브랜뉴테크(박승배, 정재윤 공동대표)가 전개하는 AI기반 디자인·인쇄 웹 서비스의 이름이다.

 

브랜뉴테크는 영세한 규모의 소상공인이나 예비 창업자들에게 쉽고 빠르고 저렴하게 디자인 혜택을 제공하자는 목표로 2017년 9월 설립되었다. 

 

‘비비드(Vivid), 비주얼(Visual), 비전(Vision)’이라는 의미를 담고 있는 비비빅닷컴은 디자인 자동화 시스템과 인공지능 추천 시스템을 기반으로, 초기기업이 부담 없이 자사의 로고나 명함 디자인 등을 손쉽게 제작할 수 있는 웹 기반 서비스를 제공한다. 

 

기업의 얼굴이라 할 수 있는 CI 디자인을 위해 많은 기업들은 큰돈을 들여 전문 디자이너에게 의뢰하지만, 이제 막 시작한 스타트업이나 소상공인들은 CI 디자인에 대한 열망은 있으나 상황이 여의치 못하다. 

 

오픈 예정인 2.0 사이트 로고 생성시 어플리케이션 생성 화면
오픈 예정인 2.0 사이트 로고 생성시 어플리케이션 생성 화면

이처럼 브랜뉴테크는 디자인을 누리기 힘든 소상공인들을 위해 AI 디자인·인쇄 플랫폼인 비비빅(VIVIVIK)닷컴을 서비스하고 있다. 

 

잘 나가던 대기업 직원에서 예비 창업자와 소상공인에게 디자인 마케팅의 혜택을 제공하겠다는 일념으로 박승배 대표와 함께 (주)브랜뉴테크를 공동설립한 정재윤 대표를 만나 비비빅닷컴의 현재와 미래에 대해 들어보았다. 

(주)브랜뉴테크에 대해 소개해달라
디자인 테크 기업으로, 주로 개발자와 디자이너들로 구성되어 있다. 주력 제품은 소상공인과 창업자를 위한 AI기반 디자인/인쇄 웹 서비스인 ‘비비빅닷컴’이 있다. 비비빅닷컴은 로고 디자인, 인쇄물 디자인, 상표권 등록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특히 로고 디자인 서비스는 이용자의 회사명과 슬로건, 디자인 요구사항 등을 넣으면 매우 빠르고 손쉽고 저렴하게 로고를 제작할 수 있는 대표서비스다. 
 

브랜뉴테크를 창업한 계기와 과정은 
우리나라에서는 많은 디자이너들이 대기업이나 대기업을 위한 디자인 에이전시에서 일하고 있기에 상대적으로 소상공인이나 소규모의 기업들은 디자인을 소비할 수 있는 기회가 적다. 디자인 업계에서 계속 몸담고 있던 박승배 공동대표가 대기업 위주의 디자인 시장에 대한 아쉬움을 가지고 있던 중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창업센터장을 역임하게 되었고, 실제로 창업자들이 지니고 있는 디자인에 관한 고충을 들어보면서 시장에 대한 기회를 발견하면서 창업을 결심하게 되었다. 나 역시 인공지능 디자인 시장에 대한 기회요인을 포착했고, 향후 시장성에 대한 기대감이 있었기에 주저하지 않고 비비빅닷컴 창업에 함께 하게 되었다. 
 

 

왼쪽부터 브랜뉴테크 박승배, 정재윤 공동대표, 방준식 부사장(사진=브랜뉴테크)
왼쪽부터 브랜뉴테크 박승배, 정재윤 공동대표, 방준식 부사장(사진=브랜뉴테크)

대기업 출신의 브레인들로 구성되어 화제다
브랜뉴테크는 박승배, 정재윤 공동대표 체제이며, 방준식 부사장이 인공지능 개발과 서비스 개발을 담당하고 있다. 제일기획과 현대카드를 거쳐 현재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시각디자인과 교수로 재직 중인 박승배 대표는 대학에서 창업센터장을 역임하며 창업자 및 소상공인의 디자인에 관한 애로사항을 많이 느꼈다. 인공지능 디자인과 이를 연계한 인쇄산업에 대한 가능성, 그리고 누구나 디자인을 만들 수 있는 환경에 대한 비전을 보고 비비빅닷컴을 기획하고 런칭하게 되었다. 
연세대학교 경영학과 졸업 후 LG전자 아시아 상품기획팀, 네이버 뮤직콘텐츠 팀을 거쳐 LG전자 홍보팀에서 근무하던 정재윤 대표는 박승배 대표의 제안으로 합류하게 되었다. 
고려대학교 산업공학과 석사와 연세대 경영대학원을 수료한 방준식 부사장은 삼성 SDS에서 지적자산관리 소프트웨어 개발 업무와 엑센츄어에서 컨설턴트로 근무한 경력을 바탕으로 현재 브랜뉴테크에서 인공지능 개발 및 서비스 기술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한 다양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창업자 3명이 디자인, 기술, 인사, 마케팅, 해외 제품기획 및 홍보 분야의 경험이 풍부하여 상호간 시너지 효과가 크다. 

 

비비빅닷컴 만의 차별화 된 경쟁력이라면
무엇보다 디자인 자동화 시스템과 인공지능 추천 시스템을 기반으로 경쟁사 대비 저렴하고 빠른 속도가 경쟁력이며, 로고 디자인부터 인쇄물, 상표권 등록까지 한곳에서 할 수 있는 원스톱 시스템 또한 우리 만의 장점이다. 비비빅닷컴에서는 69,000원에 디자인을 진행할 수 있고, 전문 디자이너들이 제작한 디자인 템플릿을 이용하여 자신의 사업에 필요한 각종 인쇄물들을 제작, 주문할 수 있다. 상표권 등록 서비스도 제공되어 비비빅닷컴에서 제작된 로고는 법적 보호를 받을 수 있다. 
 

 

2020년 오픈 예정인 영어버전 사이트 vivivik
2020년 오픈 예정인 영어버전 사이트 vivivik

비비빅닷컴에 대한 시장의 반응은 어떤가
2018년 말부터 베타서비스를 시작에서 시장에서 인지도를 조금씩 높이고 있는 상황이다. 2월부터 2.0 서비스를 개시할 계획으로, 서비스 상품을 확대하고 다양한 업종의 디자인 템플릿을 보강하는 단계를 거치고 있다. 베타서비스를 거치면서 투자도 받고 팁스(TIPS) 프로그램에도 선정되는 등 고무적인 성과들이 많았다. 2020년 어려운 경제상황이 지속되면서  소상공인들에게 전가되는 비용이 점점 증가하는 상황이 예측되며, 저렴하고 자동화된 솔루션에 대한 수요가 많아질 것이라고 생각된다. 따라서 비비빅닷컴에서 제공할 수 있는 서비스의 퀄리티를 높이고 비용을 낮춘다면 자사의 서비스에는 또 다른 좋은 기회요인이 생길 수 있다고 생각된다. 이를 토대로 2.0 서비스의 원년이 되는 올해가 사업의 중요한 시기가 될 것으로 보인다. 

올해 브랜뉴테크의 목표는 무엇인가
우리의 출발 자체가 예비 창업자와 소상공인을 위한 것으로, 롯데칠성 등 소상공인과 밀접한 관계를 가진 업체와 많은 협업을 하고 있다. 올해 브랜뉴테크는 이러한 협업을 계속 진행할 것이며, 시리즈 A 투자유치와 매출 목표 30~50억을 달성하기 위해 노력할 계획이다. 아울러 브랜뉴테크가 직원들에게 더 행복한 일터가 될 수 있도록 만들어나가는 것 역시 중요한 목표 중 하나다. 

 

브랜뉴테크가 꿈꾸는 비전은
비비빅닷컴의 다국어버전을 만들어 해당 서비스를 일본과 베트남 등 아시아권으로 확대해 나가는 것이며, 향후 브랜뉴테크가 디자인에 대한 장벽을 낮춰 누구나 자신의 업무에 디자인을 손쉽게 사용할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것이 최종적 목표다. 

 

sjkimcap@naver.com

저작권자 © 이슈앤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