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블유스타트업 현가흔 기자] 블록체인 전자계약 서비스 듀잇(duite.)을 개발한 피르마체인이 테스트넷 임페리움과 지갑을 출시했다.

 

피르마체인 테스트넷 지갑은 피르마체인이 발행한 FCT(FirmaChain Token)를 보관 및 전송할 수 있으며, 테스트넷은 메인넷 출시 전 노드 안정화를 위해 개발되었다.

 

테스트넷 임페리움은 텐더민트(Tendermint) 합의 프로토콜 기반으로 개발되었으며, 코스모스(Cosmos) SDK를 사용했다. 듀잇에서 진행한 전자계약과 서명을 검증하는 피르마체인 고유 알고리즘을 사용하며, 블록체인 합의 알고리즘은 DPOS(Delegated Proof of Stake)+PBFT  방식으로 참가한 검증인(Validator)은 위임자에게 지분을 위임받은 후 수익을 배분하는 프라이빗 체인의 성격을 갖고 있다.

 

검증인은 피르마체인 정책에 따라서 선정된 홀수의 팀 또는 기업으로 선정되며, 선정된 검증인은 노드 운영을 통한 장부 관리, 블록의 무결성 검증, 블록 내 기록되는 전자계약서 해시를 검증한다. 또한, 피르마체인 메인 네트워크 개발되면 소프트웨어를 업그레이드해야 하며, 검증인 커뮤니티 내의 거버넌스에 반드시 참가해야 한다.

 

피르마체인 검증인 노드에 관심 있거나, 참가하고 싶은 기업은 피르마체인 이메일로 기업명과 연락처를 보내 신청 할 수 있으며, 피르마체인 테스트넷 지갑은 피르마체인 홈페이지에서 내려 받을 수 있다.
 

ibmeadia@naver.com

저작권자 © 이슈앤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