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종효모 배양(사진=어메이징브루잉 컴퍼니)
토종효모 배양(사진=어메이징브루잉 컴퍼니)

 

[더블유스타트업 김수진 기자] 국내 수제 맥주 스타트업 어메이징브루잉 컴퍼니가 한국적인 토종 효모 개발에 나섰다.

 

현재 대한민국의 맥주 산업은 일반 라거맥주, 수제맥주를 포함하여 장비부터 원재료의 대부분을 수입에 의존하고 있다. 그 중에서도 맥주를 만드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효모’도 현재 100% 수입이다. 

 

이러한 현실을 바꿔보고자 어메이징브루잉 컴퍼니는 한국을 대표하는 식품회사의 연구소와 함께 손잡고 전국 136곳의 전통시장에서 약 2,700개의 국내 토종 효모를 채취하고 배양하여 한국적인 맥주의 맛과 향을 내는 효모를 찾는 코리안 에일 프로젝트 (Korean Ale Project)를 시작했다.

 

어메이징브루잉 컴퍼니 김태경 대표는 “2~3년이 걸릴 수도 있는 장기 프로젝트이지만 100% 수입산 효모에 의존하고 있는 대한민국의 맥주 산업의 현실이 이 프로젝트를 통해 개선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번 맥주는 지난 10월 문재인 대통령 취임 2주년 기념 청와대 만찬 맥주로 선정된 ‘성수동 페일에일’의 레시피에서 맥아와 홉은 그대로 유지한 채 발효를 담당하는 효모만 다른 것을 사용하여 양조하였다. 성수동 페일에일 맥주는 자몽, 오렌지향과 가벼운 바디감으로 음용성이 좋은 것이 특징이다.

 

국내 토종 효모를 사용하여 만든 첫 번째 맥주는 K.A.P #1 맥주로 전라북도 정읍시의 100년 전통 시장 ‘샘고을시장’에서 파는 엿기름에서 채취한 효모를 이용하여 만들었다고 한다.부드럽고 시트러스한 홉향과 함께 스파이시함이 조화를 이루는 것이 특징이다. 

 

두 번째 맥주인K.A.P #2 맥주는 경상북도 성주시의 5일장에서 파는 사과에서 채취한 효모로 양조되었다. 약간의 허브향과 과일향으로 쌉쌀함이 특징이다.

 

이 맥주는 어메이징브루잉 컴퍼니의 성수점, 건대점, 잠실점에서 맛볼 수 있다.

 

sjkimcap@naver.com

저작권자 © 이슈앤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