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린랩스의 자동제어 관수시스템 / 사진=중소기업벤처부 제공
그린랩스의 자동제어 관수시스템 / 사진=중소기업벤처부 제공

 

[더블유스타트업 한동현] 중소벤처기업부(장관 박영선, 이하 중기부)는 15일 스마트팜 기업, 벤처캐피탈(VC) 등 스마트팜 관련 업계의 현황을 듣는 자리를 가졌다.

 

이날 박영선 장관은 경기도 평택 소재의 스마트팜 우수업체인 팜에이트를 방문해 그린랩스, 엔씽 등이 참석했으며, IMM인베스트먼트 등 농업분야 투자를 하고 있는 VC 등과 함께  스마트팜, 벤처·스타트업계의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지원방향을 모색했다.

 

박 장관은 스마트공장 첨단설비가 구축된 샐러드 채소 가공·제조 공장과 정보통신기술(ICT)로 농산물 생육환경을 자동 조절하는 첨단식물 공장을 둘러본 뒤, 이후 간담회에서 스마트팜 업계 관계자들의 건의사항을 청취했다.

 

간담회에 참석한 기업들은 VC업계의 적극적인 투자 유치가 필요하다고 언급하면서, 중기부에 예비 유니콘 선정·지원, 스마트공장 지원 확대와 해외 수출 활성화 지원 등을 요청했다.

 

이영민 한국벤처투자(KVIC) 대표와 김순철 대중소기업농어업협력재단 사무총장은 스마트팜 활성화를 위해 적극적인 지원 의사를 밝혔다. 

 

박 장관은 “빅데이터, 인공지능(AI), 정보통신기술(ICT)이 결합하여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는 유력한 산업이 농업이라 생각한다”며 “스마트팜의 고도화를 위해선 투자 확대, 자동화 설비 구축, 비대면 판로개척 등이 필요하고, 이를 위해 VC, 유통업체, 스마트공장 보급업체 등의 연결의 힘이 발휘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스마트팜의 경쟁력 제고를 위한 스마트공장 보급사업 확대, 투자 유치를 위한 스마트 대한민국 펀드 조성 등 중기부도 적극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이슈앤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