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블유스타트업 김용지 기자] 서울의 각 자치구가 청년 창업 지원에 적극 나선 가운데, 영등포구(구청장 채현일)가 성공적인 창업을 꿈꾸는 청년을 위해 ‘Y-VS 지원 프로젝트’ 브랜드를 론칭하고, 시제품 제작부터 자금 지원까지 청년들의 역량 강화 지원책을 마련한다. 
 

‘Y-VS’는 영등포의 Y, 벤처 스타트업을 의미하는 VS(Venture Startup)에서 고안했으며, 청년 스타트업 아이디어의 현실화를 돕는 영등포만의 고유 브랜드다.

 
이 프로젝트는 크라우드 펀딩, 시제품 제작부터 자금 지원까지 청년을 위한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지원책을 마련했다는 점에서 주목할 만하다.

 
‘Y-VS 지원 프로젝트’는 △영벤처스: 홍보 서포터스 △크라우드 펀딩: 투자 모금 지원 △엑셀러레이팅: 스타트업 자금 지원 및 역량 강화 △시제품 제작: 제품의 상품성 및 성능 검증 등 모두 네 가지 프로그램으로 구성된다.
 

우선 ‘영벤처스(영등포 벤처 스타트업 서포터스)’는 청년들이 직접 Y-VS 지원 프로젝트를 온․오프라인으로 홍보, 구민의 관심을 높이고 사업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이를 통해 청년들은 홍보 분야의 경력을 쌓을 수도 있다.
 

‘크라우드 펀딩’은 자금이 부족한 청년들이 대중의 투자를 받을 수 있는 자금조달법이다. 구는 동영상, SNS 배너 등 홍보 콘텐츠를 제작해 투자자의 관심을 끌도록 돕는다. 온라인 마케팅과 함께 심층 교육, 컨설팅 등도 받을 수 있다.
 

‘청년 기업 엑셀러레이팅’은 스타트업 10개 팀을 선발해 1천만 원의 자금을 지원하고, 투자자에게 상품을 홍보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또한 교육, 1대1 멘토링으로 전문성 함양을 돕고 우수팀을 선발해 후속 지원한다.
 

‘시제품 제작 지원’은 상품화에 앞서 고객 반응을 살피고 성능을 검증할 수 있도록 시제품 제작을 지원한다. 또한 제품 구입을 유도하는 온라인 랜딩 페이지 제작을 도와 성공적인 시장 진출을 돕는다.
 

‘Y-VS 지원 프로젝트’는 만 39세 이하 서울시 거주 (예비)청년 창업자 또는 업력 7년 이내 중소기업이라면 누구나 신청할 수 있다. 크라우드펀딩은 6월 28일, 엑셀러레이팅은 7월 3일, 시제품제작 지원은 7월 19일까지 신청 받고, ‘영벤처스’는 청년 20명을 대상으로 오는 6월 26일까지 신청 받는다.
 

‘Y-VS 지원 프로젝트’와 관련 궁금한 점은 구 홈페이지 또는 사회적경제과로 문의하면 된다.

mewyjkim@naver.com

저작권자 © 이슈앤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