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블게이트 이철이 대표(사진=포블게이트)
포블게이트 이철이 대표(사진=포블게이트)

 

[더블유스타트업 김수진 기자] 블록체인 기반의 가상자산 거래 플랫폼 회사 포블게이트(대표 이철이)가 최근 국내 거래소 톱6위에 진입한 데 이어, 블록체인과 가산시장의 건전한 발전을 위해 노력하고 있어 주목받고 있다. 
 

글로벌 가상자산 거래액 공시 사이트인 코인마켓캡(CoinMarketCap)에 따르면, 5월 11일 기준으로 포블게이트는 일일 거래량 417억 원을 돌파하면서 국내 거래소 톱6위에 진입했다. 이는 2019년 7월 거래소 오픈 이래 최대 거래액이다. 
 

지난 2년 간 국내에 100여 곳이 넘는 거래소가 난립하면서 시장 경쟁 심화에 이어 가상자산 거래량 감소까지 겹치면서, 신생 거래소는 탄탄한 자금력 없이 자생하기 어려운 상황이 됐다. 또한 실명계좌 발급이 안 되는 거래소는 홍보 제한까지 있어, 대규모 홍보를 진행하기에 많은 제약이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포블게이트의 6위 달성은 눈여겨볼 만하다.
 

포블게이트의 톱6위 진입에 대해 이철이 대표는 “포블게이트는 거래 회원들에게 거래소 수익을 공유하는 차세대 수익 공유 시스템인 포블 멤버십과 새로운 토큰 방식 A-IEO(Advanced-Initial Exchange Offering)를 런칭하면서 소위 대박을 터트렸다”고 말하며 “특히 포블게이트는 외부 거래소 솔루션 도입이 아닌 자체 개발하여 고객 신뢰와 밀접하게 영향이 있는 해킹 보안력을 높였으며, ISMS 심사 대응 및 운영, 법적 준수를 강화하고 있는 점 또한 성장 발판의 요인이 되었다”고 분석했다. 
 

코인마켓캡(CoinMarketCap)의 국내 가상자산 거래소 순위(5월 11일 기준)
코인마켓캡(CoinMarketCap)의 국내 가상자산 거래소 순위(5월 11일 기준)

 

지난 4월 금융전문가인 이철이 대표 중심의 전문경영인 체계를 구축한 포블게이트는 무엇보다 고객 중심의 운영과 법적 준수 강화에 중점을 두고 있다. 그 중에서도 전 세계 암호화폐 거래소 최초 수익공유시스템 포블 멤버십을 출시하고, 기존 토큰모금모델인 IEO(Initial Exchange Offering)의 공평성과 형평성 문제를 개선한 A-IEO(Advanced-Initial Exchange Offering)를 런칭하면서 업계의 주목을 받기 시작했다.  
 

포블게이트가 업계 최초로 출시한 ‘차세대 수익 공유 시스템’은 포블 멤버십 제도를 통해 멤버십 등급별로 회원들에게 많은 혜택을 되돌려 주기 위해 마련했으며, 회원이 거래소에 기여한 부분을 점수화 하고 등급으로 환산하여 등급별 혜택을 지급한다.
 

자산 예치금, 거래대금, 추천인 거래대금, 와플 스테이킹 수량, 와플 스테이킹 기간까지 총 5가지 항목으로 점수가 부여되며, 점수는 지난 달 기준으로 산정된다. 멤버십 제도에 따르면 1인 최대 4억 5천만원 상당의 혜택까지 엄청난 혜택을 받게 되지만, 혜택은 거래소 매출 및 회원 기여도에 따라 산정된다.
 

그리고 최근 포블게이트의 행보는 블록체인과 가산시장의 건전한 발전을 위한 사회공헌에 맞춰져있다. 
 

이철이 대표는 지난 9일 더불어민주당 자본시장활성화특별위원회(자본시장 특위) 위원장을 맡고 있는 김병욱 국회의원과 사단법인 한국블록체인기업진흥협회가 공동 주최하는 ‘특정금융거래의 이용 및 보고 등에 관한 법률 시행령 개정을 위한 공청회’에 참여했다. 
 

이번 공청회는 2020년 임시국회에서 가상자산 거래 기능을 제도권에 편입시키는 특정금융거래의 이용 및 보고 등에 관한 법률이 국회를 통과함으로써 가상자산에 대한 본격적인 논의를 사회적으로 촉발시키기 위한 계기로써 개최되었다. 

 

 

 

포블게이트 이철이 대표는 “특금법 통과를 계기로 가상자산 업계에 많은 변화가 일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법적인 보호 측면이 강화되는 것은 물론 앞으로 다양한 금융상품과 결합된 투자 수단이 생겨나고 활성화 될 것이라 생각한다”고 밝히며 “포블게이트는 블록체인과 가상자산 산업이 건전하게 발전하기 위해 마땅히 해야 할 의무를 다할 것이며, 건강한 가상자산 시장을 만들기 위해 앞장 설 것”이라고 전했다.
 

또한 이철이 대표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서 진행하는 ‘인공지능 응용 블록체인 개발자 양성과정’의 멘토로도 참여한다. ‘인공지능 응용 블록체인 개발자 양성과정’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정보통신기획평가원 및 한국전파진흥협회에서 2020년 혁신성장 청년인재 집중 양성사업 일환으로 진행하는 과정으로,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서 100% 수강료를 지원한다.
 

이번 과정에서 포블게이트는 블록체인 관련 인재 육성을 위해 교육과 취업 연계까지 지원한다.
이 대표는 “해당 과정과 블록체인 산업 육성을 위해 실무적인 멘토링과 취업 지원을 할 것”이라며 “포블게이트는 블록체인 기반의 가상자산 거래 플랫폼 회사로써, 블록체인 관련 개발자 육성에 일조하고, 힘을 보태고 싶다”고 강조했다. 

 

sjkimcap@naver.com

저작권자 © 이슈앤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